티스토리 뷰

반응형

월드워Z, 2013

 영화 <월드워 Z>는 브래드 피트가 나오는 좀비 영화입니다. 줄거리, 결말, 좀비 대처 요령을 통해 영화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줄거리

 미국의 한 도심에서 혼란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사람이 사람을 물고, 물린 사람은 또 다른 사람을 무는 이른바 좀비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제리 레인(브래드 피트 분)도 도심 속에서 아내(카린 레인, 미레유 에노스 분)와 딸들과 함께 이 상황을 목격하였고 좀비에게 물리면 약 12초 후에 좀비로 변하게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도시 하나가 반나절만에 좀비로 쑥대밭이 되고 UN에서 제리의 가족을 구하기 위하여 구조헬기를 보내주기로 하였습니다. 마트에서 약과 생필품들을 챙기고 나왔지만 차량이 사라져서 주변 아파트로 몸을 숨기게 되었습니다. 아파트에서 한 멕시코 계 가족들에게 도움을 받아 하룻밤의 휴식을 취하게 되었고 다음날 구조헬기가 도착하여 떠나게 되는데 멕시코 계 가족은 남자아이 한 명만 생존하고 모두 좀비가 되어버렸습니다. 아이와 함께 제리의 가족들은 헬기를 타고 지휘본부가 있는 항공 모선에 도착하였습니다. 제리는 옛 동료였던 UN 소속 티에리 우무토니(파나 모코에나 분)에게 협조하지 않으면 가족들이 쉴 자리가 없다는 것을 듣고 작전에 투입이 되었습니다. 먼저 좀비 바이러스의 최초 근원이 있다고 하던 한국 평택 미군기지로 가게 되었는데 바이러스를 연구하였던 박사가 도착 직후 오발탄으로 사망하여 중요한 실마리를 찾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평택 기지 감옥에 갇혀있던 정신 나간 CIA 요원을 만나고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에 가면 원인을 알 것이라는 말을 듣고 예루살렘으로 떠났습니다. 예루살렘에서는 미리 좀비 창궐 상황을 예견하고 높은 벽을 쳐서 대비를 하였습니다. 제리가 도착하고 군인들과 함께 이동하던 중 축제 분위기로 크게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한 탓에 좀비들이 높은 벽을 넘어버렸습니다.

2. 결말

 안전했던 도시가 금세 혼란에 빠졌고 제리와 무리가 도망치던 중 자신을 호위하던 세겐(다니엘라 케르테스 분)이 좀비에 물리게 되었습니다. 제리는 12초면 좀비 바이러스가 확산한다는 것을 알고는 빠르게 손목을 자르는 긴급 대처를 하여 그녀가 좀비가 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이후 예루살렘에 막 도착한 비행기를 얻어 탄 두 사람은 기장을 설득하여 비행기를 WHO가 있는 곳으로 돌렸습니다. 비행기가 목적지에 도착할 때쯤 기내에 좀비가 나타나게 되고 전체가 아수라장이 되어 제리는 어쩔 수 없이 수류탄을 터뜨리고 비상 착륙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리는 큰 부상을 입은 몸으로 세겐과 함께 WHO 앞까지 걸어서 가게 되었고 WHO에서 자신의 임무를 설명하였습니다. 제리는 예루살렘에서 도망칠 때 좀비가 병에 걸린 사람에게는 공격을 하지 않은 모습을 떠올리며 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단서가 좀비에게 반응하지 않는 병원균을 획득하는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병원균은 좀비로 변한 연구원들이 가득한 B동 질병 연구실에 있었는데, 제리와 세겐, 연구원 1명은 만반의 준비를 하고는 B동으로 떠났습니다. 작전이 완벽하게 성공적으로 되지는 않았지만 희생자 없이 제리가 질병 연구실까지 도착하였습니다. 그는 수많은 병원균 샘플 중 하나를 자신에게 주입하고 좀비와 대치중이었던 문을 열었습니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고 제리는 A동으로 걸어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이후 세계는 해당 균을 이용하여 백신 만들어 보급하고 다시 일상으로 회복하기 위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3. 좀비 대처 요령

 과연 실제로도 좀비가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좀비가 있다 하더라도 정말로 영화 속 좀비 캐릭터처럼 엄청난 에너지를 발산하여 사람을 공격하는지 여부도 알 수 없습니다. 좀비가 존재하는지, 앞으로 좀비가 생겨날지 아무도 알 수 없지만 미국의 질병관리센터 CDC에서는 좀비가 창궐할 때 준비해야 할 것들이라는 글을 게재하며 좀비 대처 요령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좀비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 요령은 CDC에서 발표한 자료를 기반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좀비가 실제로 발생한다면 며칠 동안 버틸 수 있는 물과 식량, 비상 약품을 구비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그 상황을 너무 두려워하지 말고 여러 채널을 활용하여 CDC나 정부기관 등의 소식을 접하고 도움을 받으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좀비가 발생했을 때 미국 정부는 국제기관과 연구, 역학 조사, 환자관리, 치료 등 기술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고 합니다. 단순 연구뿐 아니라 생존자 구호 활동까지 힘을 쓸 것입니다. 영화 속 좀비가 다소 비인간적이긴 하지만 전염성을 가지고 확산하는 질병의 일종이기 때문에 기존에 발생하였던 광우병 등의 전염병과 비슷하게 대응을 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좀비와 함께 코로나19도 마찬가지로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자연으로부터 멀어지며 바이러스와 돌연변이가 일상생활에 침투하며 발생한 것으로 보여 안타까웠습니다. 사실 진짜 좀비 대처 요령은 아름다운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지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