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주토피아> 개요 및 기본정보
영화 제목은 주토피아입니다. 개봉일은 2016.02.17이며 디즈니가 만든 애니메이션 영화로 전체 관람가 등급을 받았습니다. 장르는 애니메이션, 액션, 모험, 코미디, 가족 등 다양하게 볼 수 있으며 러닝타임은 108분으로 가볍게 볼수 있습니다.
2. 영화 <주토피아> 줄거리 요약
영화 제목인 '주토피아'는 동물원의 zoo와 유토피아 단어를 합쳐 만든 합성어이다. 영화는 다양한 동물 캐릭터들이 등장하며 동물들이 주가 되어 스토리를 풀어나간다.
주토피아 시티는 전철, 시장, 경찰, 세금 등 다양한 사회의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어느 날 경찰 주디는 오터튼 부인으로부터 실종된 남편을 찾아달라는 부탁을 받게 된다. 남편이 마지막으로 발견된 장소인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사기꾼인 여우 닉이 등장하게 된다. 오터튼의 실종 전 마지막을 목격한 유일한 인물이기에 주디는 닉이 지금까지 해온 탈세 혐의를 빌미로 사건에 협조하라고 요구한다. 두 사람은 오터튼이 마지막에 타고 있던 차량을 조회하는 데 성공하고, 이 차량이 툰드라 지역의 폭력조직의 차량인 것을 알게 된다. 여러 사건 끝에 조직의 두목인 빅으로부터 오터튼씨가 운전수를 공경하고 그대로 사라졌다는 정보를 입수하게 된다. 주디와 닉은 공격당한 운전수인 흑표범 만차스를 찾아가게 되고, 두려움에 떨고 있는 그로부터 당시의 상황을 듣게 된다. 멀쩡했던 오터튼이 갑자기 야수로 돌변하여 본인을 공격했다는 것이다. 그로부터 '밤의 울음꾼'이라는 존재를 알게 되고 더 깊은 얘기를 나눠보려는 순간 만차스도 갑자기 야수로 돌변하여 주디와 닉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경찰서 지원팀의 도움으로 다행이 목숨을 구한 주디와 닉은 서장에게 큰 꾸짐을 당한다. 주디는 야수로 돌변한 상황을 분석하였고, 육식계 종족이 이성을 잃고 아주 예전의 발전되기 전 동물로 퇴화하였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벨웨더 부시장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만차스의 집 주변 CCTV를 확보하였다. 이성을 잃은 만차스를 끌고 가는 늑대들을 발견하였고, 이 늑대들을 쫓아가보니 만차스를 포함하여 오터튼 등 그 외 실종된 주토피아 시민들이 감금되어있었다. 시장인 라이언 하트도 모습을 드러내게 되어 체포하였습니다. 주디는 동물들의 야수본능과 공격성에 대해 인터뷰를 하게 되었고, 그 인터뷰로 주토피아는 초식동물, 육식동물이 나뉘어 다툼을 벌이게 됩니다. 이 상황에 자책한 주디는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농사를 지으며 평온한 생활을 보내는 주디는 '밤의 울음꾼'이라는 식물의 독성에 일반 토끼도 야수로 변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 모든 일은 벨웨더 전 부시장 현 시장이 꾸몄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육식동물이 야수본능을 가지고 있음을 알려 분리시키기 위한 계략임을 알아내게 되었습니다.
3. 영화 <주토피아> 등장인물 소개
1. 주디홉스
영화의 주인공으로써 토끼입니다. 시골농장에서 블루베리 농사를 짓는 초식동물로 경찰이 되었습니다. 정의롭고 포기를 모르며 경찰의 책임감이 큽니다. 자신보다 몸집이 큰 대형동물, 힘이쎈 육식동물을 모두 제치고 경찰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주토피아 시티 경찰이 되어 나쁜 동물을 다 잡겠다는 의지와 달리 몸집이 크고 위협적인 동물들에게 밀려 교통 단속원이 됩니다. 이후 주토피아에서 일어나는 실종사건을 끈질기게 수사하며 범인을 찾아내게 됩니다.
2. 닉 와일드
수상한 모습을 보이며 항상 능청스러운 표정을 지니고 있는 여우입니다. 대형 동물들이 이용하는 코끼리 아이스크림 매장을 방문한 날 주디에게 사기 행각을 발각되며, 실종사건 조사에 협조하게 됩니다. 주디에게 비협조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사건해결에 여러 도움을 주었으며 주디와 협력관계입니다.
3. 라이언하트
주토피아 시티의 시장으로 사자입니다. 자아를 잃고, 야수가 되어 포식자로 돌변한 동물들을 은밀한 곳에 감금하였으며 주디와 닉에 의해 이 행각이 드러나게 됩니다. 하지만 그는 본인도 포식자인 사자이기 때문에 시장의 지지를 잃을까 봐 그들이 변한 것을 숨겨두었다고 합니다.
4, 던 벨웨더
주토피아 시티의 부시장으로 양입니다. 시장이 초식동물의 지지를 얻기 위하여 선출되었으며 똑부러지는 성격을 보입니다. 부시장임에도 어두운 창고 공간에서 업무를 하며 시장의 비서관 취급을 받으며 일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위치상 부시장이다 보니 주디와 닉이 사건 해결을 위해 요청하는 자료를 쉽게 구해줍니다. 주토피아 사건의 범인이며, 맹수들의 본능을 드러나게 하며 약자인 초식동물이 강자인 육식동물로부터 차별을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4. 영화 <주토피아> 리뷰 및 관람 후기
귀여운 동물 캐릭터를 사용하여 사회의 모습을 빗대어 표현하였습니다. 현대 사회의 차별과 편견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디즈니가 제작한 영화인 만큼 완성도가 뛰어납니다. 토끼주디는 약해보이지만 코뿔소도 때려잡을만한 전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정과 능력만으로는 초식동물이라는 상태가 현실에서는 큰 벽이 됩니다. 영화 주토피아에서의 큰 주제는 겉모습만을 통해 무조건 선한 자, 악한 자라고 단정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 정해진 것은 없으며 외관상 보이는 것을 그 자체로 볼 뿐이지 큰 의미를 부여야지 않아야 합니다. 디즈니가 항상 행복한 가족적인 영화만 만든 것이 아닌 이런 차별적인 주제도 잘 다룰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