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신세계' 기본정보
2013년에 개봉한 조폭단체와 경찰이 등장하는 누아르 영화입니다. 영화 '악마를 보았다'와 '부당거래'의 시나리오를 담당한 박훈정 감독이 만든 영화입니다. 강력한 액션이 관객들에게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뛰어난 연기로 인해 입소문과 좋은 흥행을 거뒀습니다. 뛰어난 연기력, 시각적인 면모, 영화의 스토리는 다양한 측면에서 높은 작품성을 보여주었으며 분위기에 맞는 음악 또한 흥미를 끌어 다양한 예능 등에서 음악을 쓰기도 하였습니다. 청룡영화상에서 감독상, 최우수작품상을 받을 정도로 영화의 스토리에 대해 인정을 받았으며 그 외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등을 휩쓸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2. 영화 '신세계' 등장인물
1. 강과장
국내 최대 기업형 폭력조직인 골드문을 진압하고 통제하기 위하여 경찰 여러 명을 스파이 심어둡니다. 이자성 또한 강 과장이 심어둔 스파이로 머리회전이 빠르고 교활한 인물입니다. 잠입해 있는 경찰들의 사명감과 자존감을 건드리며 그들의 희생을 강요하며 골드문을 통제하려고 합니다.
2. 이자성
신입 경찰 시절 사수인 강 과장에게 선택되어 기업형 폭력조직인 골드문에 잠입하게 됩니다. 이자성은 골드문에서 정청이라는 인물과 오랜 시간 함께 하게 되며 생과사를 함께 할 정도로 가까운 사이로 지내게 됩니다. 자신을 믿지 못하고, 희생만 강요하는 경찰보다 친형제만큼 아껴주고 위해주는 정청에 더 가까운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3. 정청
여수지역의 화교출신 조폭으로 골드문의 서열 4위입니다. 이자성을 본인의 이인자로 두며 산전수전 죽을 고비도 같이 넘기게 됩니다. 실질적으로는 서열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회장이 죽자 세력다툼을 하게 됩니다. 골드문 조직에서 화교의 태생을 살려 중국과 여러 거래를 하며, 조직의 규모를 더 크게 만들고, 단단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자성을 부하 이상으로 생각하며, 친형제 또는 그 이상 가까운 관계로 여깁니다.
4. 이중구
골드문 회장의 직계가족으로 서열 3위입니다. 정통성을 가지고 있으며 화교출신인 정청을 싫어합니다. 항상 정장을 입고 있으며 겉보기를 중시합니다. 까칠하며 교활한 모습을 보이고, 인간미는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강 과장의 계량에 휘말려 정청을 죽이게 되며 결국 본인도 죽게 됩니다.
3. 영화 '신세계' 줄거리
국내 최대 규모의 폭력기업형 조직인 골드문의 회장은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로 사망하게 되고, 후계자가 정해지지 않은 조직 골드문은 서열 싸움이 시작됩니다. 경찰성 소속인 고국장과 강 과장은 잠입해 있는 경찰스파이를 이용해 골드문을 장악할 계획을 합니다. 8년전 강과장은 신입 경찰인 이자성에게 골드문에 잠입 할것을 명령했고, 현재 이자성은 골드문 서열4위인 정청의 오른팔이 됩니다. 이자성은 골드문에서 경찰스파이를 발견해 죽이는 일이 잦아지자 본인의 신변에 대해서도 위협을 느끼고, 강과장에게 빨리 이 작전을 끝낼 것을 요구하지만 강과장은 정체가 경찰이라는 것을 빌미로 이자성을 조종합니다. 한편 골드문은 후계자를 정하는 임시이사회에서 새 회장을 선출하기로 하였고, 유력한 후보인 정청과 이중구는 서로를 견제합니다. 한편, 이중구는 이사회 이사들을 만나 회장자리를 차지 하기 위해 포섭하려 하였고, 정청은 중국 출장길에 강 과장과 경찰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강과장이 건낸 골드문 내부의 비밀자료를 보게 된 정청은 경찰스파이가 아직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조사에 들어갑니다. 강과장은 정청과 이중구 사이를 악화시키기 위해 여러 방법을 사용하였고, 둘 사이는 계획대로 최악으로 흘러갑니다. 정청은 해커들을 고용해 조직내 경찰세력을 알아내고, 살인청부업자조직인들을 한국으로 불러들입니다. 정청은 배신자를 처단할 부둣가로 이자성을 부르고 이자성은 자신의 바둑선생이 경찰 첩자로 잡힌것을 보게 됩니다. 고문을 당하다 죽게 될 것을 예상한 이자성은 본인이 총으로 한번에 죽이며, 알고보니 이자성 바로 옆에서 도움을 주고 있던 다른 조폭이 경찰이었고, 정청은 그를 죽입니다. 이자성은 본인이 경찰임을 들킨것이 아닐지 두려워 했지만 아직 모르는건지 본인에게 해하지 않는 정청에 안도합니다. 내부스파이가 모두 제고되고, 자신의 신변도 노출되자 강과장은 감옥에 갖힌 이중구를 만나 약을 올리고, 이중구는 정청을 죽이라는 강과장의 말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자성은 본인 옆에서 도움을 주던 사람이 모두 없어지자 혼란을 느끼는데, 이때 다른 협력자가 등장합니다. 그는 바로 골드문의 2인자인 장수기 입니다. 강과장의 최종 목적이 드러나게 되는데 유력 후계자인 정청과 이중구는 서로 싸우다 없어지게 만들고, 허수아비 2인자인 장수기를 회장으로 만들어 조종하려는 목적이었습니다. 이중구와 정청 각각의 세력은 전투를 벌이고, 다들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정청은 곧 죽을 위기로 병원에 옮겨졌고, 이자성은 정청을 만나러 갑니다. 정청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던 이자성은 정청이 자신의 정체를 알면서도 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자신의 길을 찾으라는 정청의 말에 다시 깊게 생각하게 됩니다. 골드문 새로운 회장을 선임하는 이사회날 이자성과 이중구는 각각 다른곳에서 전 정청, 현 이자성 조직에 당하게 되고, 이사회에는 이자성과 그의 조직이 등장하게 됩니다. 한편 강과장과 고국장도 살해당하고, 이자성이 경찰이었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이제 없게 됩니다. 이자성은 결국 정청의 말대로 골드문의 회장이 되며 영화가 끝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