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기생충' 개요 및 기본정보
기생충 은 2019.05.30에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한국 영화로, 사회의 빈부격차와 계급차이 등을 드러내는 작품입니다. 일부 자극적인 장면이 포함되어 있어 15세 이상 관람가 등급을 받았으며 131분의 러닝타임으로 작품 감상에 조금 긴 시간을 투자하셔야 합니다.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시드니 영화제 작품상 등을 포함하여 개봉과 동시에 많은 상들을 휩쓸었습니다.
2. 영화 '기생충' 등장인물 소개
1. 기택(송강호)
가난한 3인가정 집안의 가장입니다. 집에서 하는 일이 거의 없으며 계속된 사업의 실패로 궁상맞게 살고 있습니다. 우연하게 자녀들의 도움으로 부잣집의 운전기사로 취업하게 되었으며 박사장네에 기생충이 되어버립니다.
2. 기우(최우식)
기택네의 아들로 매일 부자가 되어 집안을 일으키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지만 정작 제일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선물 받은 돌로 실천력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친구의 도움으로 박사장네에 제일 먼저 입성하게 되며 그 덕에 가족들이 박사장네에 모두 취업하게 됩니다.
3. 충숙(장혜진)
기택의 아내로 과거에는 투포환 선수였지만 지금은 가정주부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집안 살림을 하며 평범한 삶을 살고 있었지만 박사장네의 가정부로 취업하였고, 위험한 상황에서도 태연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4. 기정(박소담)
기택의 막내 딸로 똑 부러지는 성격을 가졌습니다. 미술대에 지원하였으나 계속해서 떨어지며 연기에 일가견이 있습니다. 박사장네 막내아들의 미술 선생을 하게 되며 가족들을 박사장네에 끌어들이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3. 영화 '기생충' 줄거리 요약
백수 가족인 기택의 4인 가족이 주인공 입니다. 기태 가족들은 반지하집에 살며 궁핍한 일상을 보내고 있으며, 마땅한 직업 없이 온 가족이 피자 상자 접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생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끊겨 이웃의 와이파이 신호를 찾아다닐 정도로 가난한 삶을 살고 있지만 그들의 가족애는 튼튼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느 날 큰 아들 기우의 친한 친구가 기우에게 부잣집 자녀의 과외를 추천하였습니다. 이렇게 기우는 부잣집 박사장네 딸을 과외하게 됩니다. 이후 그 집의 아들의 미술교사로 자신의 동생인 기정을 추천하게 되고, 아빠인 기택과 엄마인 충숙도 박사장네의 운전기사와 가정부로 박사장네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들은 서로 가족임을 사실을 철저하게 숨기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다송의 생일을 맞아 박사장네은 캠핑을 떠나게 되고, 그 사이 기택의 가족은 집주인 행세를 하며 파티를 벌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초인종이 울리고, 예상치 못한 손님이 찾아오는데 바로 그들이 쫓아낸 가사도우미 문광이었습니다. 문광은 그 집 지하에 남편을 숨겨두고 있었고, 문광은 충숙에게 본인 남편에게 먹거리를 제공해 줄 수 있을지 물었습니다. 그 제안을 매몰차게 거절했지만 숨어있던 기택의 가족이 문광에게 들켰습니다. 서로 다툼을 벌이던 중 박사장네은 폭우로 캠핑을 빠르게 끝내고 집으로 돌아왔고, 충숙은 문광을 발로 차 지하로 가둔 후 아무 일 없듯이 박사장네을 맞이하였습니다.
기택, 기우, 기정은 거실 테이블 밑에 숨어 박사장네의 대화를 옅듣게 되었는데 박사장은 기택의 몸에서 지하철 타면 나는 냄새가 난다는 등 모멸적인 발언을 하고, 그 대화를 기택네는 다 듣게 되었습니다. 박사장네이 잠든 사이 기택의 가족은 몰래 원래 집으로 돌아가는데 반지하 집은 이미 침수가 되어 들어갈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다음날 비가 개고, 화창한 날씨네 박사장네 가족은 다송의 생일파티를 집에서 진행하려 했고, 기택네 가족들에게 따로 연락하여 참석하면 초과수당을 주겠다고 제안하였습니다. 마당에서는 부유한 사람들이 우아한 모습으로 생일파티를 진행하고 있고, 기택의 가족은 어젯밤일에 불안하였습니다. 문광은 충숙이 밀어 지하로 떨어질 때 뇌진탕으로 사망해 버렸고, 기우는 사망소식을 모르고, 그들을 죽이고자 지하실로 내려오지만 오히려 역습에 당하게 됩니다. 지하를 탈출한 문광의 남편은 아내의 복수를 위해 기정을 칼로 찔러 죽이게 됩니다. 갑자기 벌어진 끔찍한 일에 모두 혼비백산이 되었고, 박사장은 기택에게 도망치기 위한 차키를 달라 재촉합니다. 기택이 던진 차 키 위로 쇠꼬챙이에 찔린 문광의 남편의 몸이 덮게 됩니다. 박 사장은 그 열쇠를 주우려 했지만 심한 냄새에 얼굴을 찌푸렸고, 이 모습을 본 기택은 기정이 찔렸던 식칼로 박사장을 찌르게 됩니다.
시간이 흐른 후 기우와 충숙은 그 동안의 사기행각으로 재판을 받고, 기택은 행방불명이 됩니다. 기우는 박사장네의 집이 보이는 곳에서 모스부호를 통해 기택이 그 집 지하에 있음을 알게 되었고, 기우는 돈을 많이 벌어 그 집을 매입할 것이라 다짐합니다.
4. 영화 '기생충' 리뷰 및 관람후기
봉준호 감독이 계층 간의 차이를 다룬 영화는 설국열차가 이미 있습니다. 탄탄한 스토리로 찬사를 받은 만큼 이번 영화에 대해서도 기대가 컸는데 작품성과 대중성 모두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예상치 못한 스토리로 영화를 보는 내내 긴장감을 풀 수 없었고, 밝은 분위기와 어두운 분위기, 행복감과 우울함이 모두 드러나는 영화입니다.
사회적 불평등이라는 어두운 주제를 다룸에도 이렇게 찬사를 받을 수 있었던 건 탄탄한 스토리와 불편한 진실을 불편하지 않게 풀어 낼 수 있었던 봉준호 감독의 스토리 성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